민방위 뉴스

국가민방위재난안전교육원, 「찾아가는 민방위대장 교육」 실시

□ 행정안전부 국가민방위재난안전교육원(원장 김재흠, 이하 재난안전교육원)은 전국 시․군․구 민방위대장을 대상으로 처음으로 「찾아가는 민방위대장 교육」을 실시한다고 밝혔다.

○ 민방위대장은 지역 내 통․리장 또는 직장의 장으로, 평시 민방위 시설 장비 점검, 위험지역 예찰 등 안전지킴이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.



□ 재난안전교육원은 교육 기회 확대 및 편의 제공을 위해 ‘찾아가는 민방위대장 교육’을 추진하게 되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.

○ 그동안 민방위대장 교육은 코로나19 상황으로 대면 교육 기회가 줄어들고, 교육원까지 직접 출장을 가야 하는 부담이 있었다.



□ 이번 교육은 6월 22일(수) 포항시를 시작으로 12월 말까지 17회에 걸쳐 총 1,700여 명의 민방위대장을 대상으로 실시될 예정이다.

○ 교육내용은 민방위대원의 관리 방법 등 임무와 역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지진․화재 등과 같은 재난대응 방법 등 실전 중심 교육으로 운영할 계획이다.

○ 특히, 해안지역 홍수 및 산악지역 산불 시 주민 보호를 위한 행동요령 등 지역 현장에 따른 맞춤형 교육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.



□ 한편, 해당 교육은 전국 시·군·구에서 상시 신청 가능하며, 일정 협의를 거쳐 민간전문가가 각 기관에 직접 방문하여 교육을 제공할 계획이다.


□ 김재흠 국가민방위재난안전교육원 원장은 “재난 상황이 발생할 경우 민방위대장이 교육에서 얻은 지식과 경험들을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체감도 높은 교육을 추진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”고 밝혔다.

출처 : 행정안전부- 바로가기

2022-06-25 14:35:03.0

리스트