화생방 피해대비 행동요령

핵·방사능 피폭대비 행동요령

핵폭발은 폭풍과 충격파 외에 열과 방사능을 배출합니다.
나노초(10억분의 1초) 수준의 짧은 순간에 막대한 에너지와 1억 8천도 열 폭풍이 발생합니다.
폭발 1분 안에 주변 사물은 방사선에 노출되며 하루 뒤 방사능 낙진이 발생합니다.
또한 전자기파(EMP)로 전자기기가 영구 손상되어 통신 마비가 일어납니다.


예상되는 피해규모

· 20kt급의 핵폭발 시 1.7km 이내의 인원은 대부분 사망합니다.
· 48h(2일) 후부터는 부분적인 활동이 가능하고 336h(2주) 후부터는전반적인 활동이 가능합니다.
· 잔류 방사선은 폭발 24h(1일) 후 전체 잔류 방사선의 80%, 2~5일 후 약 10%, 6일 후에는 남은 10%가 방출됩니다.

핵·방사능 피해 시 행동요령

핵·방사능 피폭 전 - 지하시설로 대피

· 지하철역, 지하상가, 건물지하 등의 대피시설로 이동합니다.
· 시간적 여유가 없다면, 방화, 피난시설, 도랑 등의 주변 시설을 이용하여 대피합니다.
· 대피시에는 생활필수품, 화생방 개인보호장비, 비상대비물자 등을 준비하고, 정부 안내방송을 계속 청취합니다.


핵·방사능 피폭 중 : 안전한 곳에서 제염

방사성 물질에 오염되었다면, 가능한 한 빨리 오염을 제거하여 피폭을 줄여야 합니다.
먼저 겉옷을 벗고, 비닐봉지에 넣어 밀봉합니다.
그런 후 가능하다면 따뜻한 물과 비누를 이용해 샤워합니다.
샤워를 할 수 없는 경우, 젖은 수건이나 깨끗한 천으로 피부를 닦습니다.
샤워 후에는 깨끗한 옷으로 갈아입습니다.


핵·방사능 피폭 후 : 피해 최소화 하기

· 방사능 노출 최소화

- 방사선에 대한 신체노출을 최소화합니다.
- 오염장소에서 멀수록, 인체 노출 시간이 적을수록 안전하고, 납·콘크리트 벽 등으로 건축된 건물 안으로 대피합니다.

· 낙진 피해 최소화
- 낙진을 최대한 피합니다.
- 정부 안내에 따라 시간적 여유가 있으면 낙진 지역에서 대피하고 여유가 없다면 최대한 지하 깊은 곳으로 대피하되, 비닐 옷이나 우산으로 몸을 보호합니다.

생물학무기 피해대비 행동요령

· 생물학 무기는 공격 발생 사실을 감지하고 병원체를 규명, 치료 방법을 찾는데에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.
· 비슷한 증세의 급성환자가 대규모로 발생, 지역·계절에 맞지 않는 질병 발생, 뚜렷한 원인 없이 동물·가축들이 집단 폐사하면 생물학 공격으로의심합니다.

1. 의심 물질 및 오염 환자와는 절대 접촉해서는 안 됩니다
· 의심스러운 물질, 오염 환자에게는 접근·접촉을 해서는 안 되고,
· 마스크나 손수건 등으로 항상 코와 입을 보호한 후 대피하며,
· 대피 후 안전지역에서 예방접종 및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.

2. 개인 및 주변 위생관리를 철저히 합니다
· 음식물은 15분 이상 조리해서 섭취하고, 몸과 가정의 청결을 유지, 침구류는 자주 일광 소독을 해주어야 합니다.
· 가축이나 애완동물들에 의한 전염의 가능성도 많기 때문에 항상 오염여부 확인 및 관리를 철저히 합니다.
· 방송, 보건관서, 민방위 대장의 안내에 따라 추가 감염을 예방합니다.

3. 탄저균 오염 등 의심스러운 우편물을 받았을 때
· 우편물을 개봉하지 말고 격리된 곳에 보관 후 보건소, 행정기관에 신속히 신고합니다.
· 주변 사람들의 인적사항을 기록하여 관계자에게 전달하고, 신속하게 다른 방으로 격리시켜야 합니다.
· 의심스러운 분말가루가 흘러나오면 옷이나 비닐 등으로 덮어 분말이 확산되는 것을 방지 합니다.

화학무기 피해대비 행동요령

· 호흡곤란, 구토, 피부발진 발생, 이유 없이 주변의 새들이 떨어지고 물고기가 죽는다면 화학공격으로 의심해야 합니다.
※ 액체, 가스 등 다양한 형태의 독성을 가진 화학물질이 호흡기 또는 눈과 피부를 통해 체내로 흡수되기 때문입니다.
· 화학무기 오염 시 호흡곤란, 근육경련, 피부화상, 폐렴 등을 유발하고 오염 즉시 조치하지 않으면 심각한 피해를 입게 됩니다.
· 방독면 또는 물수건, 마스크 등으로 입과 코를 막고 비닐 등을 이용해 피부가 노출 되지 않도록 합니다.


1. 지형, 풍향을 고려해 신속히 대피합니다.

· 화학가스는 공기보다 무거워 ▶ 건물 상층부나 고지대로 대피하고
·오염지역 위치와 풍향에 따라
내 위치에서 오염지역으로 바람이 불때는 ▶ 바람이 불어오는 쪽으로
오염지역에서 내 위치로 바람이 불때는 ▶ 좌/우측 방향으로 대피


2. 실내 대피시 외부공기가 들어오지 않도록 조치합니다.

· 출입문과 창문을 닫고 젖은 수건, 신문지, 접착테이프로 밀폐하고,
· 에어컨, 환풍기, 공기청정기는 작동을 중단시켜야 하며, 외부와 연결된 기기주변을 랩, 접착테이프로 밀봉합니다.


3. 오염물질은 신속히 제거합니다.

· 흐르는 물에 15분 이상 씻은 후 병·의원에서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.
· 오염된 옷은 플라스틱 용기나 비닐 등에 밀봉 처리해야 추가 오염을 막을 수 있습니다.